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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아동과 일반 아동의 놀이 수준 차이

by winsome79i 2025. 2. 27.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아동과 일반 아동의 놀이 수준 차이

놀이 발달은 아동의 인지, 사회성, 정서 조절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아동은 일반 아동과 비교했을 때 놀이에서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놀이 유형, 상호작용 방식, 상징적 놀이의 발달 여부 등에서 두드러진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아동과 일반 아동의 놀이 수준 차이

1. 놀이 발달 단계에서 ASD 아동과 일반 아동의 차이

(1) 감각 탐색 놀이(0~2세)

일반 아동
  • 장난감을 입에 넣거나 두드리는 등의 감각 탐색 활동을 함.
  • 장난감을 던지고, 굴리고, 흔들며 탐색.
  • 12~18개월 무렵부터 간단한 기능 놀이(예: 장난감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는 것에 흥미)를 즐김.
ASD 아동
  • 특정 감각(빛, 소리, 질감)에 강하게 집착할 수 있음.
    • 예: 장난감을 입으로 물거나 손가락 사이로 계속 빛을 비춤.
  • 반복적이고 비정상적인 감각 놀이를 지속함.
    • 예: 자동차 장난감을 굴리지 않고 바퀴만 계속 돌림.
  • 장난감의 기능적 사용(버튼 누르기, 자동차 굴리기 등)이 부족할 수 있음.
관찰 포인트
✔ 놀이 도구를 기능적으로 활용하는가?
✔ 특정 감각(소리, 빛, 질감)에 집착하는 행동이 있는가?

(2) 기능 놀이(12~24개월)

일반 아동
  • 장난감의 원래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예: 자동차를 밀어 움직임).
  • 반복적이지만 기능적인 놀이를 함.
  • 간단한 모방 놀이(예: 전화기 장난감을 귀에 대고 "여보세요?")를 시작.
ASD 아동
  • 장난감을 기능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예: 자동차를 굴리는 것이 아니라 바퀴만 계속 돌림.
  • 특정한 방식으로만 놀이함(반복적이고 융통성 없음).
    • 예: 같은 블록 패턴을 반복해서 쌓고 허물기만 함.
  • 주변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능력이 부족함.
관찰 포인트
✔ 장난감을 원래 용도대로 사용하는가?
✔ 놀이가 반복적이고 변화 없이 지속되는가?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하는가?

(3) 상징적 놀이(17개월~3세 이후)

일반 아동
  • 17~24개월: 자기 지향적 상징 놀이 시작(예: 장난감 숟가락으로 먹는 흉내).
  • 2~3세: 타인에게 행동을 적용하는 상징 놀이(예: 인형에게 밥을 먹임).
  • 3세 이후: 역할 놀이를 통해 이야기 구조를 만듦(예: "나는 의사, 너는 환자"라고 정함).
ASD 아동
  • 상징적 놀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거나 매우 제한적
    • 예: 숟가락을 보고는 관심을 가지지만, 그것을 사용해 "먹는 시늉"은 하지 않음.
  • 모방 능력이 부족하여 상징 놀이를 배우기 어려움
    • 예: 부모가 "인형을 재워볼까?"라고 해도 따라 하지 않음.
  • 놀이가 반복적이고 창의성이 부족함
    • 예: 같은 동작(인형을 계속 눕히고 일으키기)만 반복.
관찰 포인트
✔ 역할 놀이(예: 병원 놀이, 엄마 놀이)가 가능한가?
✔ 사물을 실제와 다르게 사용하는가?
✔ 부모나 또래의 놀이를 모방하는가?

(4)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한 놀이(3세 이후)

일반 아동
  • 또래와 함께 규칙을 만들고 역할을 나누어 놀이함.
  • 친구와 놀이하며 협력과 갈등 해결을 경험함.
  • 다양한 역할을 시도하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킴.
ASD 아동
  • 혼자 노는 경우가 많음
    • 예: 또래가 함께 노는데 관심이 없거나, 옆에서 따로 놂.
  •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
    • 예: 병원 놀이를 할 때, "나는 의사, 너는 환자"라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함.
  • 또래와의 놀이보다 특정 사물이나 패턴에 집착
    • 예: 또래와 술래잡기를 하기보다 계속 자동차 바퀴를 돌림.
관찰 포인트
✔ 또래와 협력하며 노는가?
✔ 규칙 있는 놀이(예: 역할 놀이, 보드게임 등)가 가능한가?
✔ 놀이에서 창의적인 요소가 있는가?

 

2. ASD 아동의 놀이 특징 요약

놀이 유형일반 아동ASD 아동

감각 탐색 놀이 장난감을 두드리거나 굴리며 탐색 특정 감각(소리, 빛, 질감)에 집착
기능 놀이 장난감의 원래 기능을 사용 장난감을 기능적으로 사용하지 않거나 반복적 놀이
상징적 놀이 역할을 부여하며 놀이(예: 인형에게 밥 먹이기) 상징적 행동이 거의 없음
사회적 놀이 또래와 협력하고 역할을 나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고 혼자 놂

 

3. ASD 아동의 놀이 촉진 방법

1)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놀이

  • 아이가 관심 있는 장난감을 활용하여 상호작용 시도.
  • 예: "자동차가 여기로 가네! 어디로 가볼까?" 하며 질문하기.

2) 모방 놀이 제공

  • 부모가 먼저 놀이 방법을 시범 보이며 따라 하도록 유도.
  • 예: "엄마가 인형에게 밥을 줘볼게~ 너도 해볼래?"

3) 놀이 확장하기

  • 단순한 놀이에서 점점 복잡한 이야기 구조로 발전.
  • 예: "아기 인형이 배고프대! 밥을 먹이고 재워줄까?"

4) 규칙 있는 놀이 제공

  • 보드게임, 역할 놀이 등으로 규칙을 익히도록 도움.
  • 예: 병원 놀이를 하면서 "환자는 아프다고 말해요. 의사는 치료해 줘요" 같은 구조 설명.

 

4. 상징적 놀이가 부족할 때의 신호

아래와 같은 특징이 지속적으로 보이면 발달 전문가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17개월 이후에도 놀이가 감각적 탐색(두드리기, 흔들기)에 머물러 있다.
*상징적 행동(예: 먹는 시늉, 빗질하는 시늉)이 거의 없다.
*2~3세가 되어도 역할 놀이를 하지 않거나 반복적인 놀이만 한다.
*또래와 놀이하는 것을 피하고 혼자서만 특정 사물에 집착한다.

이러한 경우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나 발달 지연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놀이 치료나 전문적인 평가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5. 상징적 놀이를 촉진하는 방법

아동이 자연스럽게 상징적 놀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부모와 보호자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모델링(시범 보이기)

  • "인형이 배고프대~ 밥을 주자!" 하면서 아이가 따라 하도록 유도.

 상호작용하며 놀아주기

  • 아이가 하는 놀이에 맞춰 반응해 주기.
    • 예: 아이가 장난감 자동차를 몰고 가면 "어디 가요?"라고 묻기.

 다양한 사물 사용 유도

  • 실생활 물건(종이컵, 수건, 상자 등)을 놀이 도구로 활용하도록 장려.
    • 예: 상자를 자동차나 집으로 꾸미게 하기.

 역할 놀이 장난감 제공

  • 인형, 주방놀이 세트, 병원놀이 세트 등 다양한 놀이 도구 제공.

 이야기 만들기 놀이

  • "인형이 아파요. 어떻게 도와줄까?" 같은 질문을 하며 상상력을 자극.

5. 결론

ASD 아동과 일반 아동은 놀이 발달에서 차이를 보이며, 특히 상징적 놀이와 사회적 놀이에서 큰 차이가 나타난다. ASD 아동의 놀이가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라면, 부모나 치료사가 적극적으로 놀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 치료나 사회성 훈련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하면, ASD 아동도 점차 놀이 기술을 배우고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